Ⅰ. 의식과 논리의식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글들에서는 사태들 간의 인과적 구조를 밝히는 설명문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사실 인과적 구조에 대한 논의는 논리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수능시험에서 사태의 인과적 구조를 묻는 문제들이 논리영역에 포함되어서 출제되고 있으므
식문화가 바뀌고 있다.
이 장에서는 2강에서 나온 이벤트 플래닝의 과정을 참고하여, 내가 웨딩 플래너라고 생각하고 웨딩 이벤트시장과 관련된 이벤트를 구상하고 (스몰웨딩, 리마인드 웨딩 등 다양한 웨딩 종류 가능), 그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해당 이벤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논리적인 이
Ⅰ. 의식과 동양적 의식
동양사상은 인생 및 자연, 우주에 대한 근원적 통찰을 추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비과학성, 비합리성, 비논리성 등의 성격으로 인하여 합리적, 과학적, 논리적인 서양사상과의 선택적 상황에서 불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세계 문명 및 사상이 주관적, 상대
식이라든가 경험이 가장 풍부했던 것이 예수회파 교인들이었다. 이들은 자국의 보수주의 정치가를 공략하기 위하여 그 도구로 중국 정치를 들고 나선다. 그들에게 있어서 공자의 가르침은 서양의 부패를 구할 수 있는 이상적인 모델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논리는 흑백 논리적인 것들이어서 ‘동양은
의식과 고향의식
1930년대 한국시에 있어서의 모더니즘의 특징은, 서구적 시공관(時空觀)의 차용에서 잘 드러난다. 시-공간의 무한한 확장을 내용으로 하는 ‘시공간 압축’의 태도가 그것이다. 시계-시간과 지도-공간의 도입으로 대표되는 이러한 태도는 시에서, 시간적으로는 현재 확장의 방식으로,
Ⅰ. 의식과 미의식
예술작품은 모방론적인 대상중심적 성격과 표현론적인 예술가 중심적 성격을 공유하며, 예술작품의 진가는 그것이 얽혀있는 한 시대․한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의 틀 내부의 상호관계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 이를 사회사상적 측면에서 본다면, 한 시대의 예술적 판단의 근거
Ⅰ. 의식과 시간의식
무의미시에서 유년기의 자아와 설화적 자아는 통합된 자아-서사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시적 대상 역시 역사성과 시간성을 상실하고, 보편적인 시간 연관으로부터 벗어나 있다. 이러한 시간의 손실은 무의미시의 독특한 이미지--정확하게 말하면 脫이미지-- 제시방법에서
의식이 후자일 경우도 배제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럴 경우 윤동주의 시를 지배한 감정이 민족적 저항이라기보다 그의 유를 달리하는 기독교적 범주로 이야기될 가능성도 배제될 수가 없다. 김용직, 『한국현대시인연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pp.344~345.
윤동주의 「또 다른 고향」
의식함으로써 우리 소설이 한 단계 발전 했다고 할 수 있다.
5. 주체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주체사상이란 인민대중을 역사와 사회운동의 주체로 보는 사상이다. 인민대중은 온갖 예속을 벗어나 사회를 개조 발전 시켜 나가려는 사회 계급적 본성을 갖는 존재라는 것이다. 인민대중의 이러
특수한 것으로 치부해버렸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에서는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한 객관적인 시야를 갖기 어렵다. 국제관계에서 현실감각을 가지고 합리적 사고로 다른 나라를 대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더욱 좁혀 얘기하자면 개인에게 있어서도 자기감정에 따라, 또는 객관적인 논리정립 없이